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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선 지능장애와 학습장애, 무엇이 다를까?

오로라 스카이 2025.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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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선 지능장애와 학습장애는 둘다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상태이지만 원인과 특성, 지원 방법 면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장은 전반적인 인지 능력이 평균보다 낮은 상태를 말합니다. 반면에 학습장애는 특정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는 신경발달장애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두 상태의 차이점, 식별 방법, 그리고 각각에 필요한 지원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경계선 지능장애와 학습장애, 무엇이 다를까?
경계선 지능장애와 학습장애, 무엇이 다를까?


경계선 지능과 학습장애의 정의, 특성

경계선 지능장애는 지능지수(IQ) 70-85 사이에 위치하는 인지 상태로, 지적장애가 있는 상태(IQ 70 미만)와 평균 지능(IQ 85-115) 사이의 '경계선'에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전반적인 인지 능력이 또래보다 다소 낮은 편으로 학교에서 진행하는 일반적인 교육과정을 따라가기 어려울 수 있으나, 지적장애로 분류되지는 않습니다.

 

반면에 학습장애는 평균 또는 그 이상의 지능을 가졌음에도 특정 학습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는 신경발달장애입니다. 대표적으로 난독증(읽기장애), 난산증(수학장애), 난필증(쓰기장애) 등이 있습니다. 학습장애가 있는 아동은 한가지 이상의 특정 영역에서만 어려움을 보이며, 다른 영역에서는 또래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뛰어난 능력을 보일 수 있습니다.

 

두 상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인지 능력의 '전반적' 수준과 '특정 영역'의 차이입니다. 경계선 지능장애 아동은 모든 학습 영역에서 비슷한 수준의 어려움을 경험합니다. 학습장애 아동의 경우는 특정 영역에서만 현저한 어려움을 보입니다. 예를 들어, 난독증이 있는 아동은 읽기에 어려움이 있어도 수학이나 과학에서는 뛰어날 수 있습니다.

 

 

 

 


진단과 구별하는 방법

경계선 지능장애와 학습장애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종합적인 평가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지능검사(K-WISC, K-WAIS 등)와 학업성취도 검사, 그리고 발달 평가가 진행됩니다.

 

경계선 지능장애의 경우, 지능검사에서 IQ 70-85 범위에 속하며, 대부분의 인지 영역에서 비슷한 수준의 점수를 보입니다. 학업성취도 역시 전반적으로 낮은 경향이 있으나, 지적장애에 비해서는 독립적인 면을 보이며 인간관계 면에서도 더 사회적인 면을 보입니다

.

학습장애의 진단은 더 복잡합니다. 우선 전반적인 지능이 평균 범위 이상인지 확인하고, 특정 학습 영역(읽기, 쓰기, 수학 등)에서 낮은 수행 결과가 보이는지 평가합니다. 평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학습상의 어려움에 다른 요인(감각 장애, 교육 기회 부족, 문화적 차이 등)이 전제되지 않아야 됩니다.

 

두 상태는 겉으로 보기에 비슷한 증상을 보일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경계선 지능장애를 가진 아동도 읽기나 수학에 어려움을 겪지만, 이는 전반적인 인지 능력의 문제 때문이며, 특정 영역에만 국한된 어려움이 아닙니다. 학습장애의 판단기준은 지능이 학습문제의 원인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경계선 지능장애와 학습장애, 무엇이 다를까?


맞춤형 지원 전략, 교육적 접근법

경계선 지능장애 아동을 위한 지원은 전반적인 학습 속도를 조절하고 기초 개념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구체적인 전략으로는:

  • 연습과 반복 학습의 기회 제공
  • 단계별로 나누어 가르치는 구조화된 교수법
  • 시각적 자료와 구체물을 활용한 학습
  •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술과 직업 준비 교육 병행
  • 성취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서 자신감을 높인다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지원은 장애의 특성에 맞게 맞춤화되어야 합니다:

  • 난독증: 체계적인 파닉스 교육, 다감각 접근법, 텍스트 음성 변환 프로그램 활용
  • 난산증: 수 감각을 높이는 활동, 구체물을 활용한 수학의 개념 학습, 계산기 사용 허용
  • 난필증: 키보드 타이핑을 대안으로 활용, 글쓰기 보조 기술 활용, 손 근육 강화 활동

두가지 모두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의 자존감을 지켜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학습에 어려움이 있다고 해서 능력이 없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방식으로 배우고 이해한다는 점을 인식시켜 주어야 합니다. 가정과 학교가 긴밀하게 협력하고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해나가야 합니다.

경계선 지능장애와 학습장애, 무엇이 다를까?


 

경계선 지능장애와 학습장애는 분명히 다른 상태이지만, 적절한 지원 없이는 비슷한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이해가 뒤따라야 아동에게 가장 효과적인 교육적 접근을 제공할수 있습니다.

우리 사회가 다양한 아동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존중할 때, 모든 아동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갈수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장애나 학습장애가 있는 아동도 적절한 지원과 이해를 받아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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