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용 정보

머리 비듬 없애는 법 - 비듬 원인

오로라 스카이 2020. 9. 21.

 

 

머리 비듬 없애는 법 - 비듬 원인

깔끔한 검은색 정장을 차려입고 한껏 멋을 부린 사람이 앞에 걸어가고 있다. 그런데 그 사람 어깨를 보니 첫눈이 내린 것처럼 하얀 비듬 눈이 내린 모습을 본다면, 아마 그 사람에 대한 호감이 많이 사라질 것이다.

이런 비듬은 연령, 인종, 성별을 가리지 않고 흔히 일어나는 질환이다.

대부분의 경우, 떨어져 나온 비듬만 신경을 쓰지만 가려움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다.

 

 

 

 

 

 

 

 

 


비듬이 뭐야?

비듬은 두피에서 염증 없이 떨어져 나오는 각질을 의미하며, 경미한 가려움이 동반된다. 반면, 염증을 포함하는 조금 더 심각한 경우는 지루성 피부염이라고 부른다. 이 비듬은 쌀겨 같은 형태를 띠고 있으며, 두피에 떨어지지 않고 남아있는 각질들은 비늘의 형태를 띠고 있다.

 

 

 

 

 

 

 

 


비듬의 원인

비듬의 원인은 머리를 잘 감지 않아서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자주 감지 않는다면 비듬이 악화될 수는 있을 것이다.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이거나 건조한 가을, 겨울로 접어드는 계절에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두피세포가 너무 빨리 성장하고 죽어서 떨어져 나가는 것이 문제이며,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다. 다만, 말라세지아 곰팡이균이 원인이라는 견해도 있다. 

비듬의 정확한 원인을 집어내기는 어렵지만, 비듬이 생기는 일반적인 원인을 알아보자.

 

  • 지루성피부염인 경우 - 이경우는 비듬보다 심각한 경우이다. 지루성 피부염이 원인인 비듬일 경우, 두피뿐만 아니라 귀, 얼굴, 가슴 등에도 지루성 피부염일 가능성이 높다.
  • 샴푸를 충분히 자주 하지 않았을 경우 - 각질이 두피에 그대로 쌓여 비듬과 가려움을 유발한다.
  • 말라세지아 균에 의한 두피세포의 과다한 성장 - 말라세지아 균은 대부분의 건강한 성인의 두피에서는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는다. 한 가지 가설에 의하면, 비듬이 있는 사람의 면역체계가 말라세지아 균에 과민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 두피 모발 케어 제품에 의한 접촉성 피부염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비듬은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더 많이 발견되며, 두피가 지성일 경우나 특정 질환(파킨슨 병, HIV)이 있을 경우 더 많이 발생한다. 

 

 

 

 

 

 


비듬 없애는 법 - 비듬 홈케어

  1. 티트리 오일 - 역사적으로 티트리 오일은 여드름, 건선 등의 치료에 사용되어 왔으며, 뛰어난 항균, 항염작용으로 비듬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실제로 비듬, 지루성피부염 등을 유발하는 말라세지아 균을 치료하는데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티트리 오일이 민감한 피부에는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코코넛 오일 등에 몇 방울 떨어뜨려 희석해서 사용해보자.
  2. 코코넛 오일 - 코코넛 오일은 우리 생활에 굉장히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피부 보습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 건조한 계절에 생기기 쉬운 비듬을 완화시킬 수 있다. 코코넛 오일은 아토피나 습진에도 효과가 있으며, 미네랄 오일보다 훨씬 효과가 우수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3. 알로에 베라 - 알로에 베라는 피부연고나 화장품의 기본 원료 등으로 광범위하게 알려진 재료이다. 화상, 건선, 포진 등 여러 가지 질환에 사용되며 비듬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에 의하면 알로에 베라는 여러 종류의 곰팡이 균 제거에 효과가 있으며 탈모를 유발하는 곰팡이 균 억제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4. 스트레스 줄이기 - 스트레스는 만성질환부터 정신건강에 이르기까지 우리 생활 전반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스트레스가 직접적인 비듬의 원인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장시간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될 경우, 면역체계의 활동이 원활하지 않게 되고, 그 결과 지루성 피부염이나 비듬에 관련된 곰팡이 균과의 싸울 수 있는 면역력이 저하된다. 
  5. 애플 사이다 식초 - 애플 사이다 식초는 각질 제거와 두피 PH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특정 곰팡이균 억제 효과가 있다. 샴푸후 헹굴때 물에 희석해서 사용해 보자.
  6. 아스피린 - 아스피린의 주요 성분인 살리실산 (Salicylic acid)는 지루성 피부염과 비듬제거에 효과가 있으며, 실제로 비듬샴푸의 주성분이기도 하다. 샴푸 시 아스피린 2알을 으깨서 샴푸에 섞어서 머리를 감으면 비듬제거에 도움이 된다.
  7. 오메가 3 - 오메가 3가 우리 몸에 하는 역할은 굉장히 다양하다. 세포를 둘러싸는 세포막을 구성하고, 심장, 면역체계, 폐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유수분 조절로 피부건강에 아주 중요한 기능을 한다. 상처 치유를 촉진하며 조기 노화를 예방한다. 특히 오메가 3가 결핍되면 건조한 피부, 두피 건조, 모발 건조, 비듬을 유발한다.
  8. 프로바이오틱스 - 프로바이오틱스는 알레르기 예방,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체중감소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습진, 피부염을 줄이는데도 효과가 있으며, 면역을 향상시켜 비듬제거에 효과가 있다.
  9. 베이킹 소다 - 베이킹 소다는 각질 제거와 가려움증 완화에 효과가 있다. 특히 곰팡이 균을 억제하는 항균효과가 뛰어나다. 한 실험에 의하면 베이킹 소다를 넣은 목욕물로 3주간 목욕을 한 결과 각질과 가려움이 현저하게 줄었다고 한다. 샴푸 시 베이킹 소다로 두피 마사지를 한 후 1-2분 그대로 둔 다음 헹군다.

 

 

 

 

 

 

 

 

 


비듬은 그 자체로 우리 몸에 해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외관상 문제와 가려움, 따끔거림등의 불편함을 동반한다.

세계 인구의 50% 정도가 살면서 한 번은 비듬으로 고민한다고 한다. 물론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저렴한 비용으로 비듬 없애는 법, 집에서 해볼 수 있는 자연요법으로도 어느 정도는 비듬 치료를 할 수 있다.

비듬 때문에 마음 놓고 어두운 색 옷을 입을 수도 없고 겨울이 오는 게 무서워진다면 이런 방법을 사용해보길 권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