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용 정보

여드름 원인 - 여드름 나는 이유

오로라 스카이 2020. 7. 26.

 

 

여드름 원인 - 여드름 나는 이유

 

 

중학교 때부터였던 거 같다

오랜 시간 나를 괴롭혔던 여드름...

그 시간을 지나며 여드름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그 해답들을 알게 되면 지긋지긋한 여드름에서 해방될 수 있을까 해서 여러 자료를 찾아봤던 기억이 난다.

 

 

 

 

 

 

 

 

 

 

 


 

1. 여드름의 원인은 뭘까?

 

여드름의 주요 원인은 호르몬의 변화이다. 

호르몬은 피지선을 자극하여 만들어낸 과도한 피지가 모공을 막게 되고 박테리아가 모공 내에서 자라서 염증을 일으키게 된다.

 

십 대 시절 등 호르몬의 변화가 많은 시기에 여드름이 생기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현상이다.

 


 

2. 여드름은 다른 사람에게 옮을까?

 

특정 유형의 여드름에 박테리아가 포함되어있지만, 피부 아래 모낭에 위치하기 때문에 접촉으로는 전염되지 않는다. 따라서, 여드름이 있는 사람과의 접촉으로는 옮지 않는다.

 


 

3. 부모 양쪽이 다 여드름 피부라면 그 자녀는 당연히 여드름이 생긴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모든 질병이 그렇듯, 여드름에도 유전은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가족력이 있다고 해서 윗대에서 겪었던 질병이 꼭 유전되지는 않지만,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훨씬 가능성이 크다.

 

 

 

 

 

 

 

 

 

 

 


 

4. 특정 음식을 먹거나 마시는 것이 여드름에 원인이 될까?

 

오랜 시간 동안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초콜릿, 사탕, 튀긴 음식, 설탕, 오렌지 주스에서 우유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여드름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를 뒷받침할 과학적 증거는 없다. 다만, 특정 음식을 섭취 후 여드름이 악화한다면 그 음식섭취는 자제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5. 스트레스는 여드름의 원인이 되나?

 

스트레스는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는 있으나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라고 한다.

그러나 여드름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스트레스를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찾거나 관리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6. 썬크림, 화장품 등이 여드름을 악화시키나?

 

모든 제품이 모든 사람에게 같은 결과를 초래하지는 않지만, 기름기가 많거나 발림성이 두껍게 발라지는 제품은 여드름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여드름이 생기기 쉬운 피부라면 사용 후 올바른 방법으로 세정을 해서 잔여물이 남지 않게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사용 전 피부에 이상을 일으키지 않는지, 미리 피부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좋을듯하다.

 

 

 

 

 

 

 

 

 

 

 


 

7. 운동은 여드름을 악화시키나?

 

이 부분은 아직 의견이 분분하나 땀이 많이 나고 체온을 상승시키는 운동이 어떤 이에게는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한다. 운동이 피지생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라고 하는 의견이 있다.

 


 

 

8. 여드름은 제대로 씻지 않아서 생기나?

 

더러운 피부가 여드름을 유발한다는 과학적 증거는 없다. 다만, 적절한 청결은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과도한 세척은 피부를 자극하여 오히려 감염에 취약한 피부로 변할 수 있다고 한다.

 


 

9. 십 대에 여드름이 없었던 사람이 나이가 더 들어서 여드름이 생기기도 하나?

 

대답은 그렇다. 대부분의 사람이 정도와 부위 등의 차이는 있으나 인생의 어느 시점에 여드름이 생긴다. 

대부분의 경우는 십 대 초반에 여드름이 생기지만, 일부의 경우 십대때는 깨끗한 피부를 가지고 있다가 20대가 넘어가서 갑자기 성인 여드름으로 힘들어하는 경우도 있고, 40~50대까지도 여드름으로 힘들어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30대가 넘어가면 대부분 증상이 경미해진다.

십 대의 여드름이 호르몬의 영향이 크다면, 성인 여드름의 경우 피로,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불규칙한 수면습관, 음주, 흡연 등이 추가 원인일 수 있다.

 

 

 

 

 

 

 

 

 

 

 


 

10. 등에는 왜 여드름이 생기는 걸까?

 

이유는 피지선이 얼굴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여드름은 얼굴에 생기는 경우가 가장 흔하지만, 피지선이 발달하여 있는 목, 등, 어깨, 팔뚝 등에 생기기도 한다.

 


 

11. 여드름은 남성 쪽의 발생확률이 더 높다?

 

남성호르몬이 피지선을 자극하기 때문에 남성 쪽이 여드름 발생확률이 더 높다.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은 둘 다 여성과 남성의 몸에서 배출된다. 여성의 경우는 여성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의 비율이 2:1 정도이며, 남성의 경우는 1:7 정도라고 한다.

여드름의 발생확률이나 악화 정도는 남성 쪽이 높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