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용 정보

애플 사이다 비니거 - 애플 사이다 식초 효능

오로라 스카이 2020. 9. 23.

 

 

애플 사이다 비니거 - 애플 사이다 식초 효능

 

최근 몇년사이 애플 사이다 비니거(Apple Cider Vinegar)가 검색엔진 상위권에 오르고 관심이 많은 듯하다. 애플 사이다 식초 효능과 더불어 애플 사이다 식초 다이어트가 할리우드 배우들을 시작으로 서구권에서 크게 유행되고 있다.

서양요리에 쓰이는 이 조미료가 무슨 효능이 있고, 무슨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말인지 궁금했다.

정말 다이어트 효과는 있는 것인지?

어떤 원리로 체중감량이 된다는 것일까?

애플 사이다 비니거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

 

 

 

 

 

 

 

 

 

 

 


애플 사이다 식초 란?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한마디로 사과를 발효시켜 만든 식초이다. 사과 속의 천연 당분을 효모와 함께 발효시켜 알코올이 되고, 이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된 박테리아가 아세트산(초산)을 생성하는 과정을 거쳐 식초가 만들어진다. 이 아세트산(초산)은 발효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지며, 애플 사이다 식초의 5~6%가 아세트산으로 구성되어있다.


애플 사이다 식초 효능

애플사이다식초의 역사는 이미 수천 년 전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했으며, 서양요리에 새콤한 감칠맛의 재료로 사용하기도 하고, 서구권에서는 이미 수세기 동안 우리 생활에 광범위하게 건강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여러 가지 질환에 대한 자연치료법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특히 소독제와 자연 방부제로 애용되어 왔다.

 

1. 살균효과, 항산화 작용

애플 사이다 비니거 안의 아세트산 성분이 해로운 균을 억제하며, 항산화 작용이 매우 뛰어나다. 실제로 인류는 식초를 수천 년 동안 세척, 상처 소독, 감염치료제로 사용해왔고 음식을 오래 보존하기 위한 방부제 역할로도 사용해 왔다.

 

2. 혈당을 낮추어 당뇨에 도움

연구에 의하면 애플 사이다 식초가 고혈당의 제2형 당뇨에 효과가 있으며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당뇨가 없는 건강한 사람에게도 혈당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고혈당은 노화와 만성질환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취침 전에 사과 식초 2 큰술을 섭취했더니, 다음날 아침 공복 혈당이 4 % 감소했다고 한다. 이런 효능이 있다고 하더라도 만약 현재 혈당을 낮추는 약을 복용 중이라면, 섭취 전 미리 전문의와 상담을 하기를 권한다.

 

3. 다이어트 체중감소 효과

여러 연구결과로 애플 사이다 식초는 체중감소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 식초는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체중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한 가지 실험 연구로 고 탄수화물 식사와 함께 애플 사이다 식초를 섭취했을 때 포만감이 증가해, 하루 동안 실험대상들이 200 ~ 275칼로리를 적게 섭취했다고 한다. 또한 비만인을 대상으로 한 한 달간의실험에서 뱃살감소와 체중감소가 있었다고 한다.

 

4. 피부 개선 효과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건성피부나 습진에 자연치료법으로 사용되어왔다. 피부의 PH를 약산성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피부 보호장벽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더불어 여드름 피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애플 사이다 식초를 세안제나 토너에 희석시켜 사용해보자.

 

5. 소화기능 개선

고단백 육류 섭취 전 애플 사이다 식초를 섭취하면, 위산을 증가시켜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인 펩신 생성을 증가시켜 소화를 돕는다고 한다.

 

6. 비듬개선 효과

애플 사이다 식초는 각질 제거와 두피 PH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항균효과로 비듬을 일으키는 곰팡이균 억제에 도움이 된다.

 

 

 

 

 

 

 

 

 

 

 


애플 사이다 식초 부작용

오랜 세월 동안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사용되어 온 만큼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비교적 안전한 원료이지만, 과다 섭취하거나 강한 농도를 그대로 사용할 경우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 소화장애를 일으키기도 한다. 강한 산성을 띠기 때문에 위질환이 있을 경우는 권장하지 않는다.
  • 민감한 피부에 사용할 경우 화학적 화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 구취 방지 목적으로 식초로 입을 헹구면 구취를 없애는데 도움은 되지만, 치아를 산성에 노출시켜, 치아 에나멜이 손상되면 충치를 유발할 수 있다. 사용 후 맹물로 입안을 헹구면 도움이 된다.
  • 애플 사이다 식초를 복용한 사람에게서 칼륨 수치 감소, 저혈당증, 인후 자극 및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기도 한다.

 

 

 

 

 

 

 

 


애플 사이다 식초 복용법, 사용법

1. 음식에 첨가하는 방법

가장 간단한 방법은 음식에 첨가하는 방법이다. 샐러드드레싱으로 사용하거나 마요네즈를 만들 때 재료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2. 희석해서 음료로 마시는 방법

일반적인 권장량은 80ml 물에 애플 사이다 식초 한 티스푼 비율로 희석해서 마신다. 소량으로 시작하고 많은 양을 마시지 않도록 주의한다. 복용 후에는 맹물로 입을 헹구어 복용으로 생길 수 있는 충치를 예방하자.

 

3. 희석해서 피부에 바르는 방법

사람마다 피부가 다 다르기 때문에 그 사람에 맞게 조절해야겠지만, 일반적으로 애플 사이다 식초와 다른 제품을 1:10의 비율로 희석해서 사용한다.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이라면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주의한다.

 

 

 

 

 

 

 

 

 

 


애플 사이다 식초는 긴 세월 동안 우리 생활에 많은 역할을 해왔다. 의술이 발달되기 이전에는 약품으로, 주방에서는 감칠맛을 높여주는 조미료로, 피부미용을 위한 화장품의 원료로, 심지어는 체중감소까지 도움이 된다고 한다.

요즘은 간단하게 복용할 수 있게 캡슐 형태의 알약이나 분말 형태의 제품도 있다.

용도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충분한 역할을 할 것이다.

 

 

 

 

 

댓글